Between Us

by 푸른등불 푸른등불 posted Oct 25, 2018 2018.10.25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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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2일 이문세의 16집이
그 모습을 세상에 드러냈다.

그 날은 내게도 특별한 날(결혼 30주년)이어서

무척이나 반가웠다.

음악을 들으며 반갑고 가슴 뭉클했다.

그의 음악적 지향에서 느껴지는 진정성 때문이었다.

이번 음반은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음반이다.

그는 이번 음반을 통해

한국가요사에 이문세가 왜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어야 하는지를 스스로 입증하고 있다.

이문세의 위엄을 보는 듯 하다.

 

이번 음반은

상업적 성과와 음악적 성과 사이의

경계를 오간 흔적이 역력히 느껴지지만

음악적 성과 쪽에 더 방점을 찍은 음반이다.

그래서 그 고민만큼 작품이 되었다.

그 고민의 중심에 헤이즈와 선우정아가 있다.

희미하게우리 사이가 있다.

그들 모두 탁월한 뮤지션인 것은 분명하지만

주류 대중음악을 대변하는 이들은 아니다.

(p.s:  헤이즈의 경우, 알고보니 워낙 핫한 음원강자여서

         주류 대중음악에 진입했다 볼 수 있어 이 표현이 적확한지는 미지수.. .)

사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번 음반의 피쳐링에

로이 킴이나 알리같이 이문세와 가까우면서

대중에게 보다 익숙한 가수가 등장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헤이즈나 선우정아는 음악적으로 경계인 같은 인물들이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미래를 가늠하게 하는 이들이다.

나는 이문세의 이 선택을 주목한다.

그들과의 협업이 낳은 음악은

트랜디 하면서도 대단히 고급스럽다.

그들의 음악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는

이문세의 감수성과 능력은 놀랍다.

수많은 고민과 내려놓음이 느껴져서 뭉클하다.

 

이문세 자신이 직접 참여한 곡들인

Free My Mind, 안달루시아, Remember Me

단순한 듯 풍성하고 중독성이 있다.

대중과 오랫동안 소통해 온 그에게

어떤 체득화된 음악적 감각이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 송 라이터로서의 잠재력이 더욱 개화하기를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다.

 

개인적으로 오래된 이야기의 울림이 가장 깊다.

곡과 가사의 조합이 더 이상 좋을 수 없다.

작사가 정미선은 참 고운 결을 가진 사람이다.

길을 걷다보면은 머리가 맑아진다. 그냥 좋다.

나의 하루’. ‘멀리 걸어가는 헤드폰은 끼고

두고두고 듣고 싶은 곡이다.

음악적으로 기승전결이 선명한 빗소리

이번 음반의 무게를 더해준다.

해서, 10월의 선물 같은 이 음반이

참 고맙고 감사하다.

 

쇼 케이스 현장에서 언급한

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대한

이문세의 입장을 기사로 보았다.

새 음반 발매 시점에 음악 외적 요인이

음악을 덮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우리는 이문세가 어떤 사람인지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안다.

우리는 이종환선생과 전유성씨,

그리고 자신을 사랑했던 이들을 대하는

그의 태도를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굳이 말해야 하는 이문세의 모습에서

그의 아픔이 느껴진다.

 

나는 대중들이 이번 16집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그가 얼마나 음악을 사랑하며 성실하게 노력하는 지

후배, 동료들과 소통하려는 태도가 얼마나 진지한 지

그가 누구인지, 이번 음반 ‘Between Us’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고 믿는다.

 

마굿간 대문에 뜬 세로 라이브를 듣는 데 참 좋다.

와인처럼 숙성하는 목소리,

비쥬얼 가수로 진화하고 있는 그에게 묻고 싶다.

도대체 비결이 뭐요?”